공지사항
- 등록일
- 2024-03-06
- 작성자
- 학사운영팀
- 조회수
- 212
2024학년도 1학기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시행안내
. 관련근거 : 교원자격검정령 제19조 제3항 [별표1]
2. 목적 : 교직과정 이수예정자의 응급상황 대처 능력 강화
- 심폐소생술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안전의식 제고
- 심폐소생술 및 심장제세동기(AED) 사용방법 교육을 통한 구성원의 응급상황 대처역량강화
3. 주요내용
(1) 심폐소생술 교육
- 심폐소생술 관련 시청각 자료 및 이론 교육 실시
- 실습용 애니 모형을 활용한 심폐소생술 실습 실시
- 위기 상황을 가정한 교육 실시
(2) 심장제세동기(AED) 사용법 교육
- 삼장제세동기 사용법 교육
(3) 하인리히법 교육
- 갑작스러운 기도폐색에 대비한 하인리히법 교육 실시
4. 주관부서 : 교직부
5. 협력부서 : 학생건강증진센터
6. 협력기관 : 경산소방서
7. 대상 : 중등특수교육과 및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2회이상 이수 권고)
8. 신청방법 : 비교과프로그램 수강신청 시스템(체인지업) 활용
- 학교홈페이지 일반공지 <비교과프로그램 수강신청 시스템(체인지업)> 참고
9. 이수자 관리
- 실습 이수 후 경상북도지사 명의로 수료증 발급
(경산소방서 ⇒ 학생건강증진센터 ⇒ 이수자)
- 이수자 명단을 공문으로 접수하여 교직부에서 별도 관리함
(학생건강증진센터 ⇒ 교직부)
10. 교육일정
회차 | 모집기간 | 교육일시 | 장소 |
1 | ‘24.03.11(월) 09:00 ~ 03.13(수) 17:00 | ‘24.03.14(목) 10:00 | 기린 체육관 |
2 | ‘24.03.25(월) 09:00 ~ 03.27(수) 17:00 | ‘24.03.28(목) 10:00 | |
3 | ‘24.04.15(월) 09:00 ~ 04.17(수) 17:00 | ‘24.04.18(목) 10:00 | |
4 | ‘24.04.29(월) 09:00 ~ 05.01(수) 17:00 | ‘24.05.02(목) 10:00 | |
5 | ‘24.05.20(월) 09:00 ~ 05.22(수) 17:00 | ‘24.05.23(목) 10:00 | |
6 | ‘24.06.10(월) 09:00 ~ 06.12(수) 17:00 | ‘24.06.13(목) 10:00 |
※ 강사 파견처 (경산소방서) 사정에 따라 상기 일정은 추가, 변경될 수 있음
11. 세부 운영 계획
구분 | 내 용 |
장소 | 기린체육관 실습실 201호 |
인원 | 분반별 최대 20명으로 운영함 |
※ 일정은 소방서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12. 기타사항
- 본 과정은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반드시 이수가 필요한 실습으로 해당 실습 참석으로 인하여 수업에 결석하는 경우 공결로 인정하고자 함.
학과 | | 교직부 | | 기관 | | 학생 | | 교직부 |
미이수자 확인/통보 | 외부실습기관 (경산소방서) 위탁 공문 발송 | 외부실습결과공문으로 처리 | 이수증 제출 | 이수학생 인정 |
- 학기 중 교육을 실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미이수자가 발생할 경우, 다음과 같이 외부실습기관(경산소방서)에 위탁하여 추가 운영할 수 있음
13. 문의사항 : 교직이수 관련 : 교직부(053-819-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