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노인복지상담학과

Department of Welfare for The Elderly

노인복지상담학과

노인전문 사회복지사를 양성해
노인의 재가복지, 주거복지, 의료복지, 여가복지를 위한 선도적 역할

■ 학과소개

노인전문 사회복지사를 양성해
노인의 재가복지, 주거복지, 의료복지, 여가복지를 위한 선도적 역할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추구에 관심을 기울이는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경로효친의 문화는 우리나라의 전통사상의 근간이 되어 왔지만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효의식 감소 등으로 국가차원의 노인복지에 대한 시대적 요청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인복지상담학과는 설립 이래 교육부의 지방대학 혁신역량강화사업에 선정되어 그 동안 노인전문 사회복지사 양성에 선도적 역할을 해 왔습니다. 우리나라는 고령화로 인한 노인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대두되어 정부도 이에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구의 급속한 고령화는 사회전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 영향에 대한 대책은 정부뿐만 아니라 사회전체가 지혜를 모아야 하는 국가대계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노인의 삶을 이해하고 그들이 행복한 삶을 열어 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면서 여러분의 꿈도 이루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노인복지상담학과 학과장 권용일

health201910161156425da686eadde3d.png
한국전쟁 후 출생한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으로 접어들어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노인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인구의 급속한 노령화는 사회전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되어, 그 영향에 대한 대책은 정부뿐만 아니라 사회전체가 지혜를 모아야 하는 국가적 과제가 되었습니다.
한편, 실무분야에서는 노인과의 상담이 항상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노인들의 정신건강이 대단히 열악한 수준이나, 노인상담영역이 거의 개발되지 않아 대단히 미흡한 상황입니다.
우리 학과는 우리대학 총장명의의 "노인상담사" 자격증 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상담관련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노인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여 취업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노인복지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