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한의과대학

College of Korean Medicine

한의과대학

대구한의대학교의 한의과대학은 350년 전통의 대구약령시 및 대구경북의 우수한 한방 인프라를 기반으로 1981년에 설립되어 지금까지 우수한 한의사를 양성해 왔습니다.

학과바로가기

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및 교육목표 표입니다.
대학사명 한의학을 바탕으로 인간존중의 실천과 건강복지 사회의 구현

VISION

도덕성, 창의성, 실천성을 갖춘 전문의료인력을 양성하는 선진화된 한의학 교육기관

교육목표

  • 인간을 존중하는 도덕성과 직업윤리의식을 갖춘다. 인류와 사회의 건강에 대한 보건의료인의 책임을 다한다.
  • 한의학 기초이론을 탐구하고, 비판적사고 능력을 기른다.
  • 의료인으로서 진료에 필요한 임상지식과 진료수행 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임상 현장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다.
  • 인류 및 보건의료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의료전문직업성을 함양한다.

인재상

건강하고 창의적인 실천지성

졸업성과 및 시기성과, 과정성과

[졸업성과] -인간존중에 바탕한 생명관을 갖춘다. -의료윤리관과 법적 책임감에 입각한 태도를 갖춘다. -환자와 사회의 건강 및 보건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국내외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봉사정신을 함양한다. -질병발생 원리를 이해하고 임상의학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의학 지식을 갖춘다. -의학자로서 과학에 기초한 의학연구 방법과 자세를 갖춘다. -최선의 진료를 위한 임상의학 지식을 갖춘다. -환자에게 필요한 임상수기를 파악하고 정확한 수기 수행능력을 갖춘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리더십과 협력능력을 갖춘다 -전문지식과 논리적 추론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다. -한의사로서 직업적 특성을 이해하여 진로를 선택하고, 전문직업윤리를 바탕으로 임상에 임하는 능력을 갖춘다. -자기주도 평생학습을 통한 전문직업성을 기른다. [시기성과] -인간존중의 도덕성과 직업윤리의식 및 의료인으로서의 사회적 책무성을 함양한다. -한의학의 학문적 바탕이 되는 철학적 배경과 사고력을 기른다. -한의학학습을 위한 한문독해능력 및 외국어 능력을 배양한다. -한의학 및 서양의학의 바탕이 되는 기초과학지식을 습득한다. -한의학 및 서양의학의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의학 연구방법론을 습득하고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임상 과목의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 임상 과목에서 필요한 검사, 진단, 치료 등의 기술을 습득한다. -의료인으로서 환자 존중의 자세와 윤리 의식을 정립한다. -한의학 및 서양의학 연구물의 핵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예비의료인으로서 윤리의식을 가지고 연구 및 모의 진료에 임한다. -모의상황에서 한의학적 추론능력을 습득한다. -한의 일차진료에 필요한 기본술기를 습득한다. -모의상황에서 환자 진료, 진단, 치료,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한의학 및 서양의학 연구물을 진료에 적용할 수 있다
[과정성과] -도덕성, 윤리의식 함양 -인류건강에 대한 사회적 책무성과 약자에 대한 봉사정신 함양 -한의학의 철학적 배경 및 사고력 함양 -한문 및 외국어 해독능력 배양 -의학, 한의학 전공 학습을 위한 기초 과학지식 습득 -의학연구 방법론 습득 및 연구역량배양  -서양의학과 한의학의 전공지식을 습득한다. 정상인체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이해한다. 질병 발생의 원인과 기전을 이해하고, 변증능력을 배양한다. 약물의 효능과 주치증을 이해하고, 처방 구성 및 활용법을 습득한다. 경락경혈의 기능과 주치증을 이해하고, 침구활용법을 습득한다. -의학연구 역량을 배양한다.  - 임상 과목에 해당하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증상에 따른 추론을 통해 진단, 치료, 환자교육 등의 방법을 습득한다. -의학 연구물을 읽고 핵심내용을 파악하고 다른 연구물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질환에 따른 주요 검사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고 진료에 적용할 수 있다.  -모의 환자와 상담, 진단, 치료, 교육을 시행할 수 있다. -모형을 활용하여 기본 술기를 시행할 수 있다. -의무기록을 작성할 수 있다. -의학분야 논문을 읽고 핵심내용을 검토하여 진료에 적용할 수 있다. -모의 환자 진료에서 구체적이고 쉬운 용어로 면담을 진행할 수 있다.

인사말

우리 대학은 350년 전통의 대구약령시 및 대구경북의 우수한 한방 인프라를 기반으로 ‘민족의학의 창조적 계승과 발전’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981년에 설립되어 지금까지 우수한 한의사를 양성해 왔습니다. 모든 과학문명과 학문이 그러하듯이 현재까지 또한 미래에는 급속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문제는 한의학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우리 대학은 급속한 글로벌시대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도야마대학 및 중국 중의약대학 등과 상호협력을 통하여 국제화 시대의 선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우수한 한의학도 육성을 위해 끊임 없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현재는 교과과정을 합리적으로 개편하며 임상교육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미래는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를 가진 자들의 것입니다.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여러분과 함께 세계 인류 복지증진에 기여할 미래의 선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의과대학장

  • 담당부서한의과대학행정실
  • 연락처053-819-1852
  • 최종수정일2023.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