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안내

건학이념

대구한의대학교 전경

건학이념

우리나라 전통적인 한의학의 심오한 이치를 계발하고 체계화하여 민족의학으로 승화발전시키고, 이의 실용화와 양성화를 도모하며 나아가 의료시혜 확대를 통한 국민의 보건향상에 기여함과 아울러 금세의 총아격으로 각광받는 한의학을 국제적 차원에서 종주국적인 면모를 갖추어 국위선양에 주도적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여 수출입국을 뒷받침하는 원대한 계획 아래 지역사회의 발전과 국가의 번영 및 세계인류의 복지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훈

知止 仁道 力行

우리 대학의 교육(敎育)의 삼강령(三綱領)이자, 이념(理念)이며,미래지향(未來志向)의 철학(哲學)으로 교훈(校訓)이자 교훈(敎訓)입니다.

知止알고 머무르다

"알고 머무르다" 는 뜻으로, 우리 대학의 교육목적 중 "창의적 지성인" 양성과 궤를 같이 하며, 더 힘차게 날기 위한 준비과정을 의미합니다.

'知' 는 大學 팔조목(八條目) 중 1강령 2강령의 중심으로 모든 敎育의 첫 목표(目標)이고,

'止' 는 大學 3강령의 최상위 목표인 지어지선(止於至善)을 요약한 글입니다.

仁道어질게 봉사한다

"어질게 봉사한다" 는 뜻으로 우리대학의 교육목적 중 "건강한 인격인" 양성과 괘를 같이 하며, 모든 학구(學究)의 지표(指標)이며 핵(核)이요 목적(目的)이요 대상(對象)을 의미합니다.

'仁' 은 사랑, 의술, 자비를 뜻하며, 인성(人性)의 강령(鋼領)으로 모든 敎育의 첫 목표이고,

'道' 진리(眞理)요, 길이요, 선(線)을 의미합니다.

力行배움을 힘써 실천한다

"배움을 힘써 실천한다" 는 뜻으로 우리 대학 교육목적 중 "선도적 실천인" 양성과 궤를 같이 하며, 배움자체도 중요하지만 실천에 옮김으로써 知·仁·行의 균형을 이루다는 의미입니다.

'力'은 知의 결론(結論)으로, 배움을 행동으로 옮긴다는 의미이며,

'行'은 "道를 알아 行한다"는 뜻으로 일관된 길을 택하여 매진한다는 의미입니다.

  • 담당부서법인
  • 최종수정일2023.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