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등록일
- 2021-06-03
- 작성자
-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단
- 조회수
- 527
대구한의대 미래라이프융합대학 성인학습자들이 현장전문가를 초청하여 실무 분야 및 이론을 습득하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
대구한의대 미래라이프융합대학은 교육부의 대학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 일환으로 설립이 되었다. 대학의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은 'Lifelong Education on University in der Future Education'(LiFE사업) 약칭 '평체사업'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사업은 2017년 기존의 '평생학습중심대학 지원사업'과 통합되어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으로 재편되었다. 2018년에는 전국에서 총 21개교가 선정이 되었으며 2019년에는 4년제 일반대학 23개교와 전문대학 7개교 등 총 30개 대학이 선정되어 성인중심의 학위과정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오로지 재직자와 성인만을 위한 학위과정 학과를 운영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평생학습시대의 도래는 성인학습자의 직업전환교육, 재취업교육 등에 대한 교육수요를 지속적으로 증대시키고 있다. 특히 직업계고 졸업생, 성인학습자의 대학 학위과정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참여의향이 대단히 높은 상황이다. 후학습자의 경우 시간부족, 학비부담 등으로 인해 일·학습 병행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대학 내 후학습 친화적 환경조성이 절실하다. 이에 교육부는 평체사업을 통해 성인과 재직자 중심의 학사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을 지원함으로써 시대적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 진흥 노력을 실천하고 있다.
재직자·성인 위한 학위과정
직업전환 등 교육수요 늘어
중장기발전계획 'Life 2023'
5대전략·20개과제로 나누어
학습자·산업체 요구 맞춰 설정
우수한 교육 서비스 제공 주력
주중 야간·토요일·사이버 강의
현장 경험 풍부한 전문가 수업
다양한 치유관련 교육도 마련
◆4차 산업혁명시대 선도 성인 특화형 대학으로 전국 최고 대학 목표
미래라이프융합대학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성인 특화형 대학으로 전국 최고의 대학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단과대학에는 평생교육융합학부와 산림비즈니스학과 그리고 메디푸드HMR산업학과가 속해 있다. 성인친화형 학사제도와 교육과정 운영 그리고 성인 중심의 학생지원을 전담하는 대학이다.
미래라이프융합대학은 2019년 3월 평생교육 5개년 중장기발전계획인 'Life 2023'을 수립하고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성인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였다. 대구·경북 및 부산·울산·경기지역의 성인학습자 및 재직자의 교육수요와 산업체의 인력요구 그리고 미래산업 맞춤형 교육을 위해 성인친화형 교육체계와 융복합 특성화 전략으로 전국 최고의 평생교육 거점대학을 목표로 발전하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인친화형 평생교육체계 혁신, 성인학습자 역량지원 강화, 입시홍보 산학협력 활성화, 평생교육원 선진화 그리고 평생교육 체계관리 고도화 등 5대 발전전략을 수립하였고, 5대 발전 전략은 20개 전략과제로 나누고, 이는 다시 10대 세부과제로 나누어 미래라이프융합대학의 비전을 달성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매년 그 달성 정도를 확인하며 성과지표를 관리해 나가면서 성인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여 나갈 방침이다. 교과과정과 교육방법 그리고 학습지원전략은 철저하게 성인학습자의 요구와 산업체의 요구에 맞추어 설정이 되었으며, 졸업 후 바로 현장에서 직무를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2021학년도 대구한의대 미래라이프융합대학 신입생들이 동기유발학기 프로그램을 마친 후 단체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성인·직장인 특성 반영한 학사제도와 교육, 상담지원 등 특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