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of Korean Medicine

한의과대학

민족의학으로 100세 시대를 잇는 뉴비전의 패러다임 구축!

임상

인재상.png

한의과대학 졸업후진로

전문적인 동서의학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한의학의 심오한 이치를 개발할 능력배양

수련의

수련의는 일반수련의(인턴)와 전문수련의(레지던트)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는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현재 전문과목은 한방내과, 한방침구과, 한방재활의학과, 한방부인과, 한방소아과, 한방안이비인후과, 한방신경정신과, 한방체질의학과 모두 8개로 나뉘어 있으며 인턴 1년, 레지던트 3년의 과정을 거쳐 전문의국가고시를 통해 전문의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한방병원 중에는 인턴과정만 가능한 한방병원도 있으므로, 인턴과정만 가능한 병원에서 1년의 인턴과정 후 레지던트과정을 더 밟고자 하면 레지던트 과정이 가능한 병원으로 레지던트를 지원해야 한다.
각 병원별로 수련이 가능한 전문과목도 다르기 때문에, 인턴 지원시 해당병원의 전문과목과 인원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인턴과정은 주로 차트 작성, 입퇴원정리 등의 기본적이고 보조적인 업무를 맡게 되며, 레지던트과정에 들어가면 전문과목의 주치의가 되어 외래 환자와 병동 입원 환자의 관리를 담당한다.

개업의/부원장

대학졸업 후 국가고시에 응시하여 한의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병원에 들어가지 않고 직접 한의원을 개원하거나 또는 기존 한의원에 부원장으로 취업할 수 있다. 개원의는 한의원 원장으로서, 환자를 진료하면서 직접 한의원을 경영한다. 따라서 의학적 지식뿐 아니라, 개원에 필요한 투자계획, 위치선정, 인테리어, 직원관리, 의료기, 광고전략 등의 경영공부도 필요하다. 학교 교육과정 중 임상특강, 병원관리학 등의 강의과목에서 개원에 필요한 기본적인 경영을 교육하고 있다.
부원장은 자본투자 없이 기존 한의원에서 급여를 받으면서 진료를 하게 되므로, 임상 초기에는 안정적이고 임상경험을 쌓아갈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환자들에게 다양한 침법, 뜸법, 한약처방 등을 적용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추나, 약침, 약실자입요법 등의 최신 기법을 도입할 수 있다.
진료분야로는 한방내과, 침구과, 한방부인과, 한방소아과, 한방재활의학과, 한방안이비인후과, 한방피부과, 한방신경정신과, 사상체질의학과, 한방응급의학과 등 여러 분야를 진료할 수 있다.
한의원마다 요통, 슬통, 오십견, 당뇨, 비염, 두통, 이명, 불임 등의 특정 질환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전문화되기도 하며, 미용, 비만, 피부 등의 클리닉을 개설하기도 한다. 한의원에 부원장으로 취업하는 외에 보건소, 의료원, 요양병원 등에도 취직하여 진료할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