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훈

  • 知止. 仁道. 力行

건학이념

  • 우리나라의 전통적 한의학의 심오한 이치를 계발하고 체계화하여 민족의학으로서 승화발전시키고, 이의 실용화와 양산화를 도모하며, 나아가 의료시혜 확대를 통한 국민의 보건향상에 기여함과 아울러 금세의 총아격으로 각광받고 있는 한의학을 국제적 차원에서 종주국적인 면모를 갖추어, 국위선양에 주도적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사회의 발전과 국가의 번영 및 세계인류의 복지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적

  • 1. 인간교육의 지도적 품성을 갖춘 교육전문인
  • 2. 창의와 융합적 사고를 갖춘 교육전문인
  • 3. 윤리와 실천적 능력을 겸비한 교육전문인

교육목표

  • 1. 인간교육의 지도적 품성을 갖춘 교육전문인
    • 1) 주체적 실천능력을 갖춘 교육전문가 배양
    • 2) 균형된 사고력을 가진 교육전문가 양성
    • 3) 건전한 인격을 갖춘 교육전문가 양성
  • 2. 창의와 융합적 사고를 갖춘 교육전문인
    • 1) 창조적 사고능력과 지식의 통합능력 배양
    • 2) 문제해결능력 및 지식정보 관리능력 함양
    • 3) 새로운 지식개발에 대한 능력과 의지 함양
  • 3. 윤리와 실천적 능력을 겸비한 교육전문인
    • 1) 올바른 연구윤리정신과 건전한 가치관 확립
    • 2)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 교육지식 배양
    • 3) 전인적인 교육자로서의 역량강화

학과소개

대구한의대학교 교육대학원 청소년상담전공은 2002학년도에 처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여 현재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전국에서 유일한 청소년상담 전공으로서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과 행동을 보다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관련된 성, 가출, 진로, 약물의존, 가족갈등 등 다양한 주제들을 연구한다.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청소년들의 심리적 부적응 행동을 교정하고 나아가 그들의 성장 및 발달을 도와주기 위해 요구되는 상담 이론과 적용방법을 습득하는 데 교육목표를 둔다.
이러한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청소년 문제론, 청소년 문화론, 개인상담 이론 및 실제, 집단상담 이론 및 실제, 성격 및 이상심리, 가족상담, 청소년 약물상담, 청소년 성상담, 청소년 가출상담, 진로상담, 심리검사, 청소년 상담정책, 상담연구 방법론 등 다양한 교과목들을 개설하고 있다.
현직 교사인 경우, 전문상담교사자격증을 취득하여 현장에서 학생 생활지도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상담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다. 한편, 석사학위 과정 이수 후 국가공인 2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청소년상담실, 청소년복지센터, 청소년 관련단체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 본 대학에서 청소년상담전공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아래의 학점을 취득한 경우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함. (학위과정과 연계하여 설치)
  • 관련법규 : 교원자격검정령 제19조제4항, 교원자격검정령시행규칙 제12조의2
    • 교원자격검정령 제19조(무시험검정의 방법 및 합격기준) ④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대학원 또는 대학원에서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에 대한 자격검정에 있어서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정하는 상담에 관련된 과목을 18학점이상 이수한 자를 합격으로 한다. <신설 1998.8.11, 2001.1.29> [전문개정 1992.2.17]
    • 교원자격검정령시행규칙 제12조의2 (전문상담교사의 과목과 이수학점) 검정령 제19조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에서 이수하여야 할 과목과 학점은 별표 4와 같다.

    [별표 4] <신설 1999.1.29>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의 이수과목과 학점(제12조의2관련)

    구분 이수영역 또는 과목 소요최저 이수학점
    필수 심리검사, 성격심리, 특수아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진로상담, 상담이론과 실제 14학점이상(7과목이상)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선택 아동발달, 학습심리, 행동수정 생활지도연구, 이상심리, 청년발달 영재아상담, 학습부진아 4학점이상 (2과목이상)
    비고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는 학점(교과목)을 이수하지 아니하나, 2종이상의 사례연구ㆍ발표를 하고 20시간이상의 실습을 하여야 한다.

    ※ 과목당 학점은 2학점으로 한다

    기타 참고사항

    • 입학자격 : 초ㆍ중등학교 정교사(2급) 이상의 자격증을 가진자로서 3년이상의 교육경력이 있는 현직 교원.
    • 해당 교원이 근무하고 있는 학교급(초등,중등, 특수 중 1)의 자격 취득가능.
    • 전문상담교사는 양성기관으로 지정된 과정에서만 자격증 발급이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