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소개

건학60년 새로운 꿈과 도전!

총동창회장인사말

존경하는 대구한의대 변창훈 총장님 그리고 교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삼성산 터에 자리 잡은 대구한의대학교는 대학부속병원의 전신이며 대학의 모태가 된 ‘제한한의원’의 개원과 ‘회춘동양의학연구소’를 발족한 해인 1959년을 대학의 창학기년(설립년도)으로 재설정하고 2019년을 건학 60주년으로 규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 대학의 밝은 미래를 향해 ‘건학 60년 새로운 꿈과 도전’이라는 비전을 선포하였습니다.

대학을 둘러싼 환경이 하루가 다르게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새로운 시대의 물결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저출산과 고령화, 장기적인 경제 침체, 청년 실업 문제는 우리의 미래를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우리 대학이 건학 60년을 기점으로 새로운 도약을 기대합니다.

대구한의대학교는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지속적인 노력으로 꿋꿋하게 대학의 위상을 높이고 전국적인 관심을 끄는 등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는 건학 60년 역사상 다양한 재정지원사업들의 선정을 통해 우리 대학 최고의 저력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올 4월에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인 LINC+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 대학 사업(PRIME사업), 대학인문역량강화 사업(CORE사업),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CK-1사업), 대학혁신지원 시범 사업(PILOT사업), 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대학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등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8개 부분 모두에 선정된 대학으로 유일무이(唯一無二)하다고 합니다.

모교인 대구한의대학교는 ‘전통의학인 한의학을 바탕으로 한방웰니스 및 보건복지 분야를 중심으로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국민건강증진의 향상과 관련 학문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한방웰니스 특성화 대학’으로 이름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건학 60주년을 맞아 설립자의 건학정신이 빛을 발휘하였으면 합니다. 이에 대학의 구성원 모두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동문 여러분들이 대학을 사랑하는 마음과 주인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앞으로 100년 후 우리 대학이 세계적인 대학으로 우뚝 서길 기원합니다.

대구한의대학교 건학 60년사 발간을 축하하며 우리 대학 구성원 여러분의 앞날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