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소개

건학60년 새로운 꿈과 도전!

총장인사말

먼저, 우리 대구한의대학교 건학 60주년 홈 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의학의 과학화와 세계화의 기치 아래 출발한 대구한의대학교가 이제 건학 6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대구한의대학교의 뿌리는 설립인 향산 변정환 명예총장님께서 가난과 질병이 일상이었던, 1959년 4월25일 경북 청도군 이서면 고명동에 세운 회춘의학연구소와 동년 12월 15일 대구시 봉산동 152번지에 세운 제한의원(濟韓醫院)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제한의원은 1970년 12월 세계 최초의 한방종합병원인 ‘제한한방병원’과 ‘제한동의학술원’ 설립의 모태가 되었습니다.
이 두 기관은 또 다시 1980년 ‘대구한의과대학’설립의 산실이 되었습니다.
대구한의대학교, 즉 제한학원의 역사는 그야말로 도전과 응전의 역사였습니다.
우리대학의 발전은 지금까지 굽이굽이 난제와 시련의 연속 속에서 끝없는 도전정신과 위기극복을 위한 실천적 노력의 결실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러한 노력들은 최근 5년간 우리대학의 교육역량과 성과들을 최고로 인정받아 각종 정부의 연구사업과 재정지원사업에서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 내었으며, 교육부 주요 재정지원사업 8관왕의 위업을 달성하여 전국에서 유일무이한 업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사업들을 통해 새로운 혁신교육과 비교과, 취창업, 산학협력 등 특화된 학생지원 프로그램들을 더욱 완성시켜 새로운 차원의 산업인재와 글로벌인재를 키워내기 위한 대학의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오늘의 우리 대학이 만들어낸 이러한 성과의 뿌리는 20대의 나이에 제한의원을 세우시고 각종 난관 속에서도 의연하게 대구한의과대학을 설립하셔서 지금의 명문 사학으로 발전시켜 오신 변정환 명예총장님의 불굴의 투지와 교육정신에서 시작되어 왔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변정환 명예총장님의 설립정신과 교육철학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국민보건 향상과 인류복지향상에 기여하는 전문인 양성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리드하는 대학의 전형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제한학원 산하 모든 기관들은 하나 된 정신으로 새로운 100년을 내다보며 탄탄한 초석을 다듬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는 말처럼 6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대학은 앞으로 더 원대한 비전과 전략을 실천해 나가는 대학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제한학원 가족 모두는 하나 된 마음으로 희망의 내일을 위해 도전과 전진을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이 도전과 전진은 끝없이 스스로를 계몽시키는 자기계발의 실천적 행동만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앞서서 깨어왔던 제한의 정신은 ‘끝없이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라’라는 칸트의 계몽주의 사상의 모토 Sapere Aude!!!(사페레 아우데)를 외치며 앞으로도 계속되어 나갈 것입니다.

우리 대구한의대학교는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 지역사회와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대학, 새로운 시대를 창조해 가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지난 과거가 오늘의 대학을 만들기 위한 역사였다면, 앞으로 대구한의대학교의 역사는 인류번영과 세계평화를 이루어 낼 인재양성의 최고 요람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제한학원의 앞날이 계속해서 영광과 변영이 함께할 수 있도록 제한학원 가족 여러분 모두의 힘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